노로바이러스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유행성 바이러스성 위장염으로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수인성•식품매개 질환 중 가장 흔한 것입니다. 계절적으로는 겨울철에 발생이 많아서 연간 전체 발생 건수의 평균 42.4%가 12~2월 사이에 발생했다고 하는데, 월별로는 2월(52.2%), 3월(45.5%), 11월(42.1%) 순으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기존 식중독 바이러스들과는 달리 기온이 낮을수록 더 활발하게 움직이는 데다 전 세계적으로 걸쳐 산발적으로 감염이 발생하지만 안타깝게도 현재 노로바이러스백신도 없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노로바이러스 감염 경로
굴, 조개, 생선 같은 수산물을 익히지 않고 먹을 경우, 집단 배식에서 조리자의 손이 오염되고 그 음식을 섭취한 경우, 구토물, 침 같은 분비물이 묻은 손으로 음식을 먹은 경우, 설사 증세를 보이는 유아의 기저귀를 만진 경우 등 주로 오염된 식품 식수, 환자 접촉 등을 통해 발생합니다. 평균 잠복기는 24~48시간이나 18~78시간 또는 12시간 이내도 가능하며 증상 발생 후 24~48시간 동안 대변에서 바이러스 배출이 가장 많습니다. 면역은 약 14주간만 지속되므로 재감염도 가능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증상
주요 증상은 복통, 오심, 구토, 설사, 근육통, 권태, 두통, 고열 등으로 특별한 치료법은 없으며, 증상이 심한 경우 탈수나 전해질 불균형을 치료해야 합니다. 독감에 걸렸을 때와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반드시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은 뒤 약을 처방받아야 합니다. 대부분 의사의 지시를 따르는 것만으로도 2~3일 만에 완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가정상비약으로 대처하기보다는 반드시 전문가의 의견을 다른 것이 좋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예방법
- 손씻기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여야 합니다. 특히 화장실 사용 후, 식사 전/음식 준비 전 꼭 씻어야 합니다.
- 음식을 완전히 익혀서 먹어야 합니다. 특히 조개 등 패류 섭취 시 완전히 익혀야 합니다.
- 야채 및 과일 등 생으로 섭취하는 채소류는 깨끗한 물에 씻어서 섭취하셔야 합니다.
- 환경 위생 관리에 주의해야 합니다. 질병 발생된 오염된 옷, 이불 등은 즉시 살균 세탁하여야 합니다.
- 설사 등 증상이 있을 경우 음식을 조리하거나, 영유아 및 환자 등 간호하지 않아야 합니다.
한겨울에도 걸리는 노로바이러스 원인 및 증상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